CH45. 프로미스
- 전통적인 콜백 패턴이 가진 단점을 보완하며 비동기 처리 시점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음
45.1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단점
45.1.1 콜백 헬
- 비동기 함수 내부의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는 비동기 함수가 종료된 이후에 완료됨
: 비동기 함수 내부의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에서 처리 결과를
외부로 반환하거나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하면 기대한 대로 동작하지 않음
- 비동기 함수는 비동기 처리 결과를 외부에 반환할 수 없고,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할 수도 없음
: 비동기 함수의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는 비동기 함수 내부에서 수행해야 함!
- 필요에 따라 비동기 처리가 성공하면 호출될 콜백 함수와 비동기 처리가 실패하면 호출될 콜백 함수를 전달할 수 있음
콜백 헬?
: 콜백 함수를 통해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를 수행하는 비동기 함수가 비동기 처리 결과를 가지고 또다시 비동기 함수를 호출해야 한다면 콜백 함수 호출이 중첩되어 복잡도가 높아지는 현상
45.1.2 에러 처리의 한계
-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문제점 중 가장 심각한 것은 '에러 처리'가 곤란하다는 것
- 이를 극복하기 위해 ES6에서 프로미스가 도입되었음
45.2 프로미스의 생성
- resolve와 reject함수를 인수로 전달받음
const promise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if(/* 비동기 처리 성공*/) {
resolve('result');
} else { /* 비동기 처리 실패 */
reject('failure reason');
}
});
- 프로미스는 현재 비동기처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상태 정보를 가짐
- 프로미스의 상태는 resolve, reject 함수를 호출하는 것으로 결정됨
45.3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상태가 변화하면 후속 처리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콜백 함수가 선택적으로 호출됨
: 이때 후속 처리 메서드는 콜백 함수에 프로미스 처리 결과가 인수로 전달됨
- 모든 후속 처리 메서드는 프로미스를 반환하며, 비동기로 동작
45.3.1 Promise.prototype.then
- 2개의 콜백 함수를 인수로 전달 받음
1. 첫번째 콜백 함수
: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가 되면 호출됨 (비동기 처리가 성공했을 때)
: 이때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결과를 인수로 전달받음
2. 두번째 콜백 함수
: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가 되면 호출됨 (비동기 처리가 실패했을 때)
: 이때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에러를 인수로 전달받음
45.3.2 Promise.prototype.catch
-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인 경우만 호출됨
: then(undefined, onRejected)과 동일하게 동작
: 언제나 프로미스를 반환
45.3.3 Promise.prototype.finally
- 프로미스의 성공 또는 실패와 상관없이 무조건 한 번 호출됨
- 프로미스의 상태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수행해야 할 처리 내용이 있을 때 유용
- 언제나 프로미스 반환
45.4 프로미스의 에러 처리
- 비동기 처리에서 발생한 에러는 then 메서드의 두 번째 콜백 함수로 처리할 수 있음
: 단, 첫 번째 콜백 함수에서 발생한 에러를 캐치하지 못하고 코드가 복잡해져 가독성이 좋지 않음
-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catch를 사용해 처리할 수도 있음
: catch 메서드를 모든 then 메서드를 호출한 이후에 호출하면 비동기 처리에서 발생한 에러뿐만 아니라
then 메서드 내부에서 발생한 에러까지 모두 캐치할 수 있음
!에러 처리는 then 메서드에서 하지 말고 catch 메서드에서 하는 것을 권장!
45.5 프로미스 체이닝
then -> then -> catch의 순서로 후속 처리 메서드를 호출
then, catch, finally 후속 처리 메서드는 언제나 프로미스를 반환하므로 연속적으로 호출 가능
: 이를 프로미스 체이닝이라고 함
45.6 프로미스의 정적 메서드
- 주로 생성자 함수로 사용되지만, 함수도 객체이므로 메서드를 가질 수 있음
45.6.1 Promise.resolve/Promise.reject
- 이미 존재하는 값을 래핑하여 프로미스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
1. Promise.resolve
: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resolve 하는 프로미스를 생성함
const resolvedPromise = Promise.resolve([1, 2, 3]);
resolvedPromise.then(console.log); // [1, 2, 3]
2. Promise.reject
: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reject 하는 프로미스를 생성함
const rejectedPromise = Promise.reject(new Error('Error!'));
rejectedPromise.catch(console.log); // Error: Error!
45.6.2 Promise.all
- 여러 개의 비동기 처리를 모두 병렬처리할 때 사용
const request1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const request2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2000));
const request3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3), 1000));
Promise.all([request1(), request2(), request3()])
.then(console.log) // [1, 2, 3] => 3초 소요
.catch(console.error);
45.6.3 Promise.race
-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음
- 모든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가 되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가장 먼저 fulfilled 상태가 된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를 resolve 하는 새로운 프로미스를 반환함
45.6.4 Promise.allSettled
-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음
- 전달받은 프로미스가 모두 비동기 처리가 수행된 상태가 되면 처리 결과를 배열로 반환함
: 프로미스가 성공한 상태인 경우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처리 결과를 나타내는 value 프로퍼티를 가짐
: 프로미스가 실패한 상태인 경우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에러를 나타내는 reason 프로퍼티를 가짐
45.7 마이크로태스크 큐
-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가 일시 저장됨
: 그 외의 비동기 함수의 콜백 함수나 이벤트 핸들러는 태스크 큐에 일시 저장됨
- 콜백함수나 이벤트 핸들러를 일시 저장한다는 점에서 태스크 큐와 동일하지만
마이크로태스크 큐는 태스크 큐보다 우선순위가 높음
45.8 fetch
- HTTP 요청 전송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이언트 사이드 Web API
- HTTP 응답을 나타내는 Response 객체를 래핑한 Promise 객체를 반환함
- 에러 처리에 주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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