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 16.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16.1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
-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구현 알고리즘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사 프로퍼티와 의사 메서드
- 이중 대괄호로 감싼 이름들이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
-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실제로 동작하지만, 개발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외부로 공개된 객체의 프로퍼티는 아님
: 따라서, 일부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에 한하여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
ex)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짐
-> 원칙적으로 접근 불가 -> __proto__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 가능
const o = {};
o.[[Prototype]] // Uncaught SyntaxError
o.__proto__ // Object.prototype
16.2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와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프로퍼티를 생성할 때 프로퍼티의 상태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기본값으로 자동 정의함
- 프로퍼티의 상태? 프로퍼티의 값, 값의 갱신 여부, 열거 가능 여부, 재정의 가능 여부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관리하는 내부 상태 값인 내부 슬롯 [[Value]], [[Writable]], [[Enumerable]], [[Configurable]]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에 직접 접근할 수 없지만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 메서드를 사용해서 간접적으로 확인
const person = {
name: 'Lee'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name'));
// {value:'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를 반환함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나 상속받은 프로퍼티에 대한 프로퍼티 디스크립터를 요구하면 undefined가 반환됨
16.3 데이터 프로퍼티와 접근자 프로퍼티
? 데이터 프로퍼티
: 키와 값으로 구성된 일반적인 프로퍼티. 지금까지 살펴본 모든 프로퍼티는 데이터 프로퍼티
? 접근자 프로퍼티
: 자체적으로는 값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호출되는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프로퍼티
16.3.1 데이터 프로퍼티
- 이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프로퍼티를 생성할 때 기본값으로 자동 정의됨
- [[Value]]의 값은 프로퍼티 값으로 초기화되며, 나머지 값은 true로 초기화됨
16.3.2 접근자 프로퍼티
- 접근자 함수는 getter/setter 함수라고도 부름
- 접근자 프로퍼티는 getter와 setter 함수를 모두 정의할 수도 있고 하나만 정의할 수도 있음
const person = {
// 데이터 프로퍼티
firstName = 'Ungmo',
lastName = 'Lee'
// getter
get fullName()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set fullName(name) {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
// 데이터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참조
console.log(person.firstName + ' ' + person.lastName); // Ungmo Lee
//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저장
//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에 값을 저장하면 setter함수가 호출됨
person.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person);
//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참조
//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에 접근하면 getter 함수가 호출됨
console.log(person.fullName); // Heegun Lee
// fitstName은 데이터 프로퍼티
let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irstName');
console.log(descriptor);
// {value: "Heegun", writable: true, enum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fullName은 접근자 프로퍼티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ullName');
console.log(descriptor);
// {get:f, set:f, enum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으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면 내부적으로 [[Get]] 내부 메서드가 호출되어 다음과 같이 동작함
1. 프로퍼티 키가 유효한지 확인함
프로퍼티 키는 문자열 또는 심벌이어야 함
프로퍼티 키 'fullName'은 문자열이므로 유효한 프로퍼티 키
2.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프로퍼티를 검색함
person객체에 fullName 프로퍼티가 존재함
3. 검색된 fullName 프로퍼티가 데이터 프로퍼티인지 접근자 프로퍼티인지 확인함
fullName 프로퍼티는 접근자 프로퍼티
4.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Get]]의 값, 즉 getter함수를 호출하여 그 결과를 반환함
프로퍼티 fullName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Get]]의 값은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 메서드가 반환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의 get 프로퍼티 값과 같음
16.4 프로퍼티 정의
프로퍼티 정의란?
: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면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명시적으로 정의하거나,
기존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재정의하는 것
const person = {};
// 데이터 프로퍼티 정의
Object.defineProperty(person, 'firstName', {
value: 'Ungmo',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Object.defineProperty(person, 'lastName', {
value: 'Lee'
});
let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irstName');
console.log('firstName', descriptor);
// 디스크립터 객체의 프로퍼티를 누락시키면 undefined, false가 기본 값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lastName');
// [[Enume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 해당 프로퍼티는 for..in 문이나 Object.keys 등으로 열거할 수 없음
console.log(Object.keys(person)); // ["firstName"]
// [[writable]]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의 [[Value]] 변경 불가
// 이때 값을 변경하면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됨
person.lastName = 'Kim';
// [[Configu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를 재정의할 수 없음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lastName');
console.log('lastName', descriptor);
// 접근자 프로퍼티 정의
Object.defineProperty(person, 'fullName', {
// getter
get()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set(name) {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enumerable:true,
configurable:true
});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ullName');
console.log('fullName', descriptor);
person.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person);
!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의 프로퍼티를 일부 생략 가능
: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에서 생략된 어트리뷰트는 다음과 같이 기본값이 적용됨
- Object.defineProperty메서드는 한번에 하나의 프로퍼티만 정의 가능
- Object.defineProperties 메서드를 사용하면 여러 개의 프로퍼티를 한 번에 정의 가능
16.5 객체 변경 방지
-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 재할당 없이 직접 변경 가능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재정의할 수도 있음
-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의 변경을 방지하는 다양한 메서드를 제공함
- 객체 변경 방지 메서드들은 객체의 변경을 금지하는 강도가 다름
16.5.1 객체 확장 금지
- 확장이 금지된 객체는 프로퍼티 추가가 금지됨
- 확장이 가능한 객체인지 여부는 Object.isExtensible 메서드로 확인 가능
16.5.2 객체 밀봉
- 프로퍼티 추가 및 삭제와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재정의 금지를 의미함
- 밀봉된 객체는 읽기와 쓰기만 가능함
- 밀봉된 객체인지 여부는 Object.isSealed 메서드로 확인가능
16.5.3 객체 동결
- 프로퍼티 추가 및 삭제와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재정의 금지, 프로퍼티 값 갱신 금지를 의미함
- 동결된 객체는 읽기만 가능함
- 동결된 객체인지 여부는 Object.isFrozen 메서드로 확인가능
16.5.4 불변 객체
- 지금까지 살펴봤던 변경 방지 메서드들은 얕은 변경 방지로 직속 프로퍼티만 변경이 방지되고
중첩 객체까지는 영향을 주지 못함
- Object.freeze 메서드로 객체를 동결해도 중첩 객체까지 동결할 수는 없음
- 객체의 중첩 객체까지 동결하여 변경이 불가능한 읽기 전용의 불변 객체를 구현하려면
객체를 값으로 갖는 모든 프로퍼티에 대해 재귀적으로 Object.freeze 메서드를 호출해야 함
CH 17.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17.1 Object 생성자 함수
-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함
-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할 수 있음
const person = new Object();
person.name = 'Lee';
person.sayHello = function()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console.log(person);
person.sayHello();
- 생성자 함수?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
-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
- Object 이외에도 String, Number, Boolean, Function, Array, Date, RegExp, Promise 등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
17.2 생성자 함수
17.2.1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문제점
-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직관적이고 간편함
-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함
-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퍼티를 기술해야하기 때문에 비효율적
17.2.2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장점
-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마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음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함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1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17.2.3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 생성자 함수의 역할?
: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으로서 동작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하는 것
- 생성자 함수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은 필수이고,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하는 것은 옵션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인스턴스 초기화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 circle1 = new Circle(5);
1.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됨 -> 이 객체는 this에 바인딩 됨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가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이유가 바로 이것
- 이 처리는 함수 몸체의 코드가 한 줄씩 실행되는 런타임 이전에 실행됨
function Circle(radius) {
console.log(thi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return 2 * this.radius;
};
}
2. 인스턴스 초기화
-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추가하고
생성자 함수가 인수로 전달받은 초기값을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할당하여 초기화하거나 고정값을 할당함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 됨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함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인스턴스 반환
-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됨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 됨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함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됨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함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f}
- 만약 this가 아닌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return 문에 명시한 객체가 반환됨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 됨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함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됨
//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암묵적인 this 반환이 무시됨
return {};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함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
- 명시적으로 원시 값을 반환하면 원시 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됨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 됨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함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됨
// 명시적으로 원시 값을 반환하면 원시 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됨
return 100;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함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f}
17.2.4 내부 메서드 [[Call]]과 [[Construct]]
- 함수가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고,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내부 메서드 [[Construcr]]가 호출됨
function foo() {}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Call]]이 호출됨
foo();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ruct]]가 호출됨
new foo();
- 호출할 수 없는 객체는 함수 객체가 아니므로 함수로서 기능하는 객체인 함수 객체는 반드시 callable 이어야 함
- 모든 함수 객체는 내부 메서드 [[Call]]을 갖고 있으므로 호출할 수 있음
- 하지만 모든 함수 객체가 [[Construct]]를 갖는 것은 아님
17.2.5 constructor와 non-constructor의 구분
- constructor :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클래스 (클래스도 함수)
- non - constructor : 메서드, 화살표 함수
- 함수를 일반 함수로서 호출하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고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하면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됨
- non-constructor인 함수 객체를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하면 에러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될 것을 기대하고 정의하지 않은 일반 함수에 new 연산자를 붙여 호출하면 생성자 함수처럼 동작
function foo() {}
// 일반 함수로서 호출
// [[Call]]이 호출됨. 모든 함수 객체는 [[Call]]이 구현되어 있음
foo();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 [[Consruct]]가 호출됨. 이때 [[Construct]]를 갖지 않는다면 에러가 발생함
new foo();
17.2.6 new 연산자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는 함수는 constructor이어야 함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일반 함수로 호출됨
-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되는 것이 아니라, [[Call]]이 호출됨
! 일반 함수와 생성자 함수에 특별한 형식적인 차이는 없음
! 생성자 함수는 일반적으로 첫 문자를 대문자로 기술하는 파스칼 케이스로 명명하여 일반 함수와 구별할 수 있도록 함
17.2.7 new.target
- this와 유사하게 constructor인 모든 함수 내부에서 암묵적인 지역 변수와 같이 사용되며 메타 프로퍼티라고 부름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 함수 자신을 가리킴
- new 연산자 없이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 undefined임
'2022-2 웹개발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던 JS] CH19 프로토타입 (0) | 2022.10.05 |
---|---|
[모던 JS] CH18 함수와 일급객체 (0) | 2022.10.04 |
[모던 JS] CH14 전역 변수의 문제점, CH15 let, const 키워드와 블록 레벨 스코프 (1) | 2022.10.03 |
[모던 JS] CH23 실행컨텍스트, CH13 스코프 (0) | 2022.10.03 |
[코드] (0) | 2022.09.21 |